홍짱구의 공간

주식 공매도 간단요약 본문

유익한 정보

주식 공매도 간단요약

웃며 2021. 4. 7. 12:22
반응형

주식 공매도
주식 공매도

오늘은 주식 공매도에 대해더 포스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의 공은 없을 공 자 공은 빌 공 자입니다. 즉 글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 라는 의미입니다. 소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제도입니다. 공매도에는 차입공매도무차입공매도 두가지 종류의 공매도가 있습니다. 연일 주식이 상승이 유지가 됨으로써 공매도에 관한 이슈가 하나 둘씩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공매도가 무엇인지 어떤 이슈가 있는지에 대해서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 우리나라의 공매도 역사
  • 공매도를 거래하는 방법
  • 공매도의 종류
  • 공매도가 이슈가 되는 이유
  • 그 외 유익한 정보들

우리나라의 공매도 역사

주식 공매도

우리나라에 공매도 제도가 도입된 시기는 1969년 2월입니다. 같은해인 9월에 규제가 신설되었습니다. 이후 IMF를 겪고난 후 2000년도에 무차입공매도가 금지가 되었고 2008년 10월에는 전종목에 공매도가 금지가 되었습니다. 그 후로 1년뒤인 2009년 6월에 비금융권 주식 공매도를 허용하였습니다. 이 시기 이후부터 지금까지는 공매도를 금지했다가 다시 허용했다가를 반복하였습니다.


공매도를 거래하는 방법

주식 공매도

공매도는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 말이 주식시장에서 뜻하는 바는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를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말 그대로 주식시장에서의 공매도는 내가 보유하고 있지 않은 주식을 판다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없는 주식을 어떻게 판다는 것일까요

주식 공매도

위 질문에 대한 답은 빌려서 판다 입니다. 한가지 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철수는 앞으로 주식 시장이 좋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을 하였고 그로 인해 주식 가격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그래서 미애와 영수에게 주식을 빌려서 팔아버립니다. 여기서 공매도라는 단어를 생각하실겁니다. 철수는 자기 주식이 아닌 미애와 영수의 주식을 시장에 팔아버린 것이 됩니다. 그리고 철수가 판단한대로 이후 주식 시장은 안좋아지고 주식의 가격은 떨어지게 됩니다. 이제 철수는 미애와 영수에게 빌렸던 주식을 돌려줍니다. 이 예를 간단하게 정리한다면 한주에 200원하는 주식을 빌려서 50원으로 주식이 하락하면 그 주식을 다시 구매해서 빌린 사람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차익을 남기는 것을 공매도의 기본 개념입니다.


공매도의 종류

주식 공매도

공매도는 차입공매도, 무차입공매도 이 두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차입공매도란 위에서 간단한 예로 설명드린 방식을 말하고 무차입공매도란 실제로는 주식을 빌리지 않고 투자자간의 약속으로만 이뤄지는 공매도를 뜻합니다. 현재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적으로 무차입공매도는 시세를 흔들 수 있다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문제점이 있어 오랜기간 공매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가 이슈가 되는 이유

주식 공매도

그럼 왜 공매도가 요즘 같은 시기에 많이 언급이 되고 이슈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슈가 되는 원인으로는 공매도의 특성이 아닌 공매도를 하는 방식에 있어서 개인과 기관이 평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주식시장은 많은 개미투자자들에 의해서 2020년도부터 2021년 초까지 코스피 3000을 초과하는 등의 주식시장을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있는 주식시장에서 공매도가 다시 시작된다면 정보와 거래방식에서 좀더 유리한 위치에 있는 기관이 공매도를 진행하게 되고 이로인해 주식가격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자기 때문에 현 시기 처럼 낳은 개미투자자들이 주식에 참여하는 만큼 공매도란 제도가 이슈가 되는 것입니다.


공매도의 순기능은 주식 시장의 거품을 없에고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좋은 투자처이며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탈을 막는 좋은 제도입니다. 외국투자자들이 공매도란 또 하나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제도가 없는 우리나라 주식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공매도가 순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해결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매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개인과 기관의 공매도 거래 방식에 불평등을 해소하도록 제도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공매도가 가능한 종목과 공매도의 금지 기간등에서 개인과 기관 사이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완전한 해결책이 되는 것은 어렵지만 공매도란 제도가 주식시장의 거품을 없에기 위해서 필요한 제도이기 때문에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거래 방식의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식 공매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매도란 좋은 방향으로 작용한다면 본인에게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지만 그 반대라면 투자자 개인 재테크에 크게 손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정보를 잘 알아보시고 하시는 재테크에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 유익한 정보들

반응형
Comments